R에서 반복 측정 ANOVA에 Error () 항 지정 목재 밀도

R에서 양방향 반복 측정 ANOVA에 대한 오류 항을 정의하는 데 문제가 있습니다. 내 데이터는 나무에서 추출한 코어를 따라 세 개의 방사형 위치 (내부, 중간 및 외부)에 대한 목재 밀도 추정치로 구성됩니다. 총 20 개의 나무 종, 각 종의 6 개 개체 및 각 나무에서 2 개의 코어가 있습니다.

목재 밀도에 대한 방사형 위치의 영향을 테스트하기 위해 개인 간 변동성을 설명하는 오류 항과 함께 다음 양방향 ANOVA 모델을 사용합니다.

radpos.aov <- aov(WD ~ Species*Radialposition + Error(Individual), data=Radpos)

그러나 오류 용어의 사양이 적절한 지 잘 모르겠습니다. 핵심의 변동성을 설명해야합니까? 나 에게이 가변성은 내가 관심있는 주요 요소 인 방사형 위치로 인한 것과 동일합니다.

반복 측량 분산 분석에서 오류 항을 지정하는 방법을 읽는 데 약간의 시간을 투자했지만 실제적으로 오류 항을 지정하는 데 여전히 문제가 있습니다. 이것에 대한 도움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

그것은

 radpos.aov <- aov(WD ~ Species*Radialposition + Error(Individual/(Radialposition)), data=Radpos)
 summary(radpos.aov, type=3)

이는의 주제 내 오류를 설명 Radialposition합니다. 다른 개체-내 요인이 Radialposition있는 경우 와 같이 오류 분모 와 함께 (상호 작용으로) 던지십시오 + Error(Individual/(Radialpostion*wiFactorA)). 그것이 나의 이해입니다. GLM누락 된 데이터가없는 경우 SPSS의 반복 측정과 일치합니다 .


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