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시 메모리를 왜 페이지 / 블록에 쓰거나 지워야합니까? 트랜지스터 레벨에서 플래시 메모리 기술의

제목은 모든 것을 말합니다.

트랜지스터 레벨에서 플래시 메모리 기술의 작동을 이해하려고합니다. 꽤 많은 연구 끝에 플로팅 게이트 트랜지스터와 전자를 주입하거나 셀에서 제거하는 방법에 대한 좋은 직감을 얻었습니다. 나는 CS 배경에서 왔기 때문에 터널링이나 뜨거운 전자 주입과 같은 물리적 현상에 대한 나의 이해는 아마도 매우 불안정하지만 여전히 편안합니다. 또한 NOR 또는 NAND 메모리 레이아웃에서 읽는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었습니다.

그러나 플래시 메모리는 블록 단위로만 지울 수 있으며 페이지 단위로만 쓸 수 있다는 점을 읽었습니다. 그러나 나는이 제한에 대한 타당성을 발견하지 못했고 그 이유에 대한 직감을 얻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답변

귀하의 질문에 대한 최상의 답변은 Flash Memory의 작동 방식에 관한 내용입니다.

플래시 메모리 칩의 셀 내 전자는 전기장, 더 높은 전압 전하의인가에 의해 정상 ( “1”)으로 복귀 될 수있다. 플래시 메모리는 회로 내 배선을 사용하여 칩 전체 또는 블록이라고하는 미리 정해진 섹션에 전기장을인가합니다. 그러면 칩의 대상 영역이 지워지고 다시 쓰여질 수 있습니다. 플래시 메모리는 한 번에 1 바이트를 지우는 대신 블록이나 칩 전체를 지운 다음 다시 쓰기 때문에 기존 EEPROM보다 훨씬 빠르게 작동합니다.

“인-서킷 배선”이 비트 레벨 프로그래밍 (1에서 0으로 전환)을 허용하는 이유를 이해하지 못하지만 0과 비교하여 1에서 0으로의 전환이 수행되는 방식 (핫 인젝션을 통한 프로그래밍)과는 다른 방법과 관련이있을 수 있습니다. Fowler-Nordheim 터널링을 통해 1 개로 전환합니다.


답변

그것은 정의에 의한 것입니다. 개별 비트를 쓸 수있는 플래시 메모리를 EEPROM 이라고합니다 합니다.

삭제는 개별 비트가 아닌 블록 단위로 수행된다는 점에서 EEPROM과 다릅니다. 소거는 비교적 느린 동작이며, 쓰기 전에 수행되어야하므로, 큰 블록에서 소거를 수행하면 많은 수의 비트를 병렬로 소거하기 때문에 큰 쓰기 작업이 더 빨라집니다.

블록을 지우면 IC를 단순화하여 비용을 절감 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의 솔리드 스테이트 디스크 드라이브에는 플래시가 대량으로 사용되는 반면 EEPROM은 훨씬 적은 수량으로 사용되므로 규모의 경제는 EEPROM에 비해 플래시 비용을 더욱 절감합니다.


답변

블록 단위로 지우는 데 대한 물리적 정당성이 없다는 사실에 옳습니다.

셀 프로그래밍은 그림 1과 같이 벌크와 제어 게이트 사이에 전기장을 생성하여 수행되며, 동일한 아이디어가 셀을 지울 때 유효하며 반대 방향의 전기장은 그림 2와 같이 작업을 수행합니다.
여기에 이미지 설명을 입력하십시오
그러나 건설적인 이유로 음의 전압을 생성하고 사용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복잡하므로 사용 된 전략은 벌크 (섹터의 로직 접지 참조)에서 높은 전압을 설정하여 그림 3에 표시된 전략입니다. 선택 트랜지스터는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으며 제어 게이트 만 낮게 구동 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전체 섹터 소거가 발생합니다.


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