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HCP 서버가 DHCP를 통해 자체 IP 주소를 할당 할 수 있습니까 직관 모두 대답이없는

이것은 까다로운 질문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네트워크의 유일한 DHCP 서버 역할을하는 서버가 IP 주소 요청을 네트워크에 보낸 다음 자체 요청을 잡고 응답 할 수 있습니다. ?

내 직관 모두 대답이없는 답변을 가리키고 이상적으로 테스트 해 보았지만 현재 시간 / 예비 자원이 없으므로 다른 사람이 같은 생각을 가지고 시도해 보길 바랐습니다.

이것은 일반적인 질문이기는하지만 누군가 관심이 있다면 우분투 11.04에서 isc-dhcp를 실행하고 있습니다.



답변

기술적으로는 사양에 따라 이러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지만 그렇게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 아닙니다.


답변

두 가지 측면에서 나쁜 생각이지만 가능합니다.

  1. 동일한 시스템의 DHCP 서버가 아직 시작되지 않은 경우 부팅 중에 서버가 IP를 할당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IP를 할당하기 전에 DHCP 서버가 작동 중인지 확인해야합니다.
  2. DHCP가 동적으로 할당 된 호스트의 DNS도 업데이트하는 경우 DNS가 실패 할 때 (어떤 이유로 든) DHCP 서버의 위치를 ​​알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답변

이론적으로 나는 대부분의 리눅스 배포판이 구성되거나 제공되지 않은 경우 apipa (169.254.0.1에서 169.254.255.254) 주소를 제공하기 때문에 가능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dhcp 서버는 요청을 실행하고 응답 할 수 있어야합니다. 이제 서버 고유의 mac-address에 대해 예약 된 (고정 된) IP 주소를 구성하고 dhcp 클라이언트 데몬이 계속 실행되고 계속 시도되면 이론적으로 dhcp 서버 데몬이 응답 할 수 있어야합니다. 그런 다음 고유 한 IP 주소를 설정하고 다른 시스템의 dhcp 요청에 계속 응답 할 수 있어야합니다.

dhcp 서버가 apipa 주소를 가질 수 있는지 확실하지 않습니다 .IP 변경 후 서버 데몬을 다시 시작해야한다고 생각하지만 그 이외의 경우 … 여전히 합리적인 사용 사례는 생각할 수 없습니다.


답변

내가 아는 한 이것은 불가능합니다. DHCP는 브로드 캐스트 기반이 아닙니다. DHCP 프로토콜의 초기 부분은 브로드 캐스트 기반이지만 서버와 클라이언트는 IP 주소를 사용하여 대화합니다.

RFC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올바르게 기억한다면 서버는 대화에서 실제 IP 주소 정보를 보내야하는 첫 번째 서버입니다.

이로 인해 서버 자체가 자동으로 제공되지 않습니다.

물론 서버 자체는 다른 DHCP 서버 (보통 예약 된 고정 IP)에서 DHCP 구성을받는 DHCP 클라이언트 일 수 있습니다. 조금 이상하지만, 그러한 설정에 대한 유스 케이스를 상상할 수 있습니다.


답변